왜 동남권 관문공항인가, 5가지 이유
두 대통령의 공약은 ‘관문공항’이었습니다!
충분한 영남권 미래 항공 수요,
정부는 왜 외면하나
국토부는 김해신공항 기본계획 여객수요를 2,814만 명(2050년)으로 발표했습니다. 이는 2016년 사전타당성 조사 당시 약속한 3,800만 명보다 약 1,000만 명이나 축소된 것으로, 관문 공항 건설의 필요성을 외면하는 것입니다. 영남권에는 충분한 미래 항공수요가 있습니다.
김해공항은
이미 포화상태입니다.
주말 김해공항은 이용객들로 넘쳐납니다.
2018년에만 1,700만 명이 김해공항을 이용했습니다. 국제선의 경우 1,000만명이 이용했지만(지난 3년 평균 18%씩 증가세), 현재 국제선 청사 수용 능력은 연간 630만 명에 불과합니다.
인천공항도 10년 후면
포화상태가 됩니다.
인천공항의 이용객 수용능력은 약 1억 명입니다.
항공여객 성장률(연평균 3.2%)을 볼 때, 2036년에는 현재의 2배(1억 3천만명)에 이르게 됩니다.
‘복수 공항 시스템’은
세계적 추세입니다.
독일(프랑크푸르트·뮌헨 공항), 일본(나리타·간사이 공항), 중국(베이징·상해 공항) 등 수많은 국가가 두 개 이상의 관문공항을 가지고 있습니다.
국가균형발전의
핵심입니다.
관문공항 사업은 단순히 공항 하나 더 만드는 일이 아닙니다.
수도권에 과도하게 집중된 국제 교통·물류 인프라를 과학적·합리적으로 배치함으로써 국가적 ‘미래대비’와 ‘균형발전’을 이끄는 그랜드 비전입니다.
박근혜 前 대통령
"국가 및 지역 경쟁력 강화를 위해
영남권 신공항을 추진하겠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국가 미래를 위해,
유사시 인천공항을 대신할 동남권
관문공항을 건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