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02.04.15. 중국민항기 김해 돗대산 충돌 사고(사망 129, 부상 37)
- ‘06.12. 노무현 대통령 남부권 신공항 공식 검토 지시
- ‘11.03.30. 이명박 대통령 대선공약인 동남권 신공항 백지화 발표
- ‘16.06. 박근혜 대통령 대선공약 영남권 신공항으로 김해신공항 결정
대구‧경북지역은 결정 불수용 성명 발표(‘16.7.1.), K-2‧대구공항 통합이전 결정(’16.7.11.)
- ‘17.05. 문재인 대통령 대선공약으로 동남권 관문공항 건설 추진
「동남권 관문공항」과 공항복합도시 건설 : 최근 급증하는 항공 수요에 부합한 수용능력 확보와 인천공항의 재난 발생 시 대체공항 기능이 가능한 관문공항으로서의 동남권 공항 건설 필요
- ‘18.09.09. 부‧울‧경 시‧도지사 동남권 관문공항 건설 촉구 공동 합의
- ‘19.02.13. 문재인 대통령, 신공항 재검토 시사
- ’19.06.20. 김해신공항 문제 총리실 이관 합의(부‧울‧경 단체장, 국토부장관)
- ‘19.12.~ 국무총리실 김해신공항 검증위원회 출범 및 검증
총21명(위원장1명, 위원 20명) ▸ 안전, 환경, 소음, 시설운영수요 각 5명
- ‘20.11.17. 검증결과 발표 ▸ 김해신공항 추진 근본적 검토 필요(사실상 백지화)
- ‘20.11.20./11.26. 여야 가덕도신공항 건설 특별법 발의
- ‘21.02.26.가덕도신공항 건설 특별법 국회본회의 의결
- ‘21.03.16. 가덕도신공항 건설을 위한 특별법 공포[시행 ‘21.09.17.]
- ‘21.05. 사전타당성조사 용역 계약(국토부)
- ‘22.04.26. 가덕도신공항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 ‘23.10.06. 가덕도신공항 건설공단법 국회 통과
- ‘23.12.28. 가덕도신공항 건설 기본계획 고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