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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덕도신공항?

추진경과

  • ‘02.04.15. 중국민항기 김해 돗대산 충돌 사고(사망 129, 부상 37)
  • ‘06.12. 노무현 대통령 남부권 신공항 공식 검토 지시
  • ‘11.03.30. 이명박 대통령 대선공약인 동남권 신공항 백지화 발표
  • ‘16.06. 박근혜 대통령 대선공약 영남권 신공항으로 김해신공항 결정

    대구‧경북지역은 결정 불수용 성명 발표(‘16.7.1.), K-2‧대구공항 통합이전 결정(’16.7.11.)

  • ‘17.05. 문재인 대통령 대선공약으로 동남권 관문공항 건설 추진

    「동남권 관문공항」과 공항복합도시 건설 : 최근 급증하는 항공 수요에 부합한 수용능력 확보와 인천공항의 재난 발생 시 대체공항 기능이 가능한 관문공항으로서의 동남권 공항 건설 필요

  • ‘18.09.09. 부‧울‧경 시‧도지사 동남권 관문공항 건설 촉구 공동 합의
  • ‘19.02.13. 문재인 대통령, 신공항 재검토 시사
  • ’19.06.20. 김해신공항 문제 총리실 이관 합의(부‧울‧경 단체장, 국토부장관)
  • ‘19.12.~ 국무총리실 김해신공항 검증위원회 출범 및 검증

    총21명(위원장1명, 위원 20명) ▸ 안전, 환경, 소음, 시설운영수요 각 5명

  • ‘20.11.17. 검증결과 발표 ▸ 김해신공항 추진 근본적 검토 필요(사실상 백지화)
  • ‘20.11.20./11.26. 여야 가덕도신공항 건설 특별법 발의
  • ‘21.02.26.가덕도신공항 건설 특별법 국회본회의 의결
  • ‘21.03.16. 가덕도신공항 건설을 위한 특별법 공포[시행 ‘21.09.17.]
  • ‘21.05. 사전타당성조사 용역 계약(국토부)
  • ‘22.04.26. 가덕도신공항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 ‘23.10.06. 가덕도신공항 건설공단법 국회 통과
  • ‘23.12.28. 가덕도신공항 건설 기본계획 고시

필요성

  • 수도권 일극화를 해결하고 유사시 인천국제공항 보완
  • 2030 부산세계박람회 성공 개최 및 국제관광도시로 지역경제 활성화 기여
  • 트라이포트 완성(공항, 철도, 항만 연계)으로 동북아 물류중심 부상
  • 수도권과 함께 국토균형발전 양대 축인 동남권 메가시티 구축